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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의 성장기
[용어정리] 마테크 Mar-Tech 란 무엇일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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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ech란?
on-site marketing, 즉 기업이 가지고 관리하는 채널을 이용한 마케팅과 그 기술을 지칭하는 단어. 이를테면 기업의 자사 공식 사이트나 SNS 계정 등을 통해 관계를 맺고 있는 고객 대상의 마케팅이므로, adtech에서의 주된 활동인 광고 인벤토리의 판매와 구매와는 구별된다. 1st party cookie와 기업이 이미 보유한 이메일, 전화번호 등 PII (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을 주로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넓은 범위의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이고, 이미 인지된 고객을 상대로 마케팅 활동을 벌이는 것에 초점이 있다. 이를테면 고객 여정 customer journey 상의 고객을 다음 스텝으로 이동시키는 활동이다.
아래 표는 마테크와 애드테크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다.
두 가지의 가장 큰 차이는 어떤 미디어를 활용하는지(애드테크-광고 인벤토리, 마테크-비과금 미디어),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는지(애드테크 - 3rd party 데이터, 마테크-1st party 데이터) 등 인 것 같다. 그리고 마테크는 개인화된 소셜 미디어, 이메일 캠페인 등을 진행하여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yellowhead.com/blog/the-difference-between-adtech-and-mar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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